칼럼

칼럼

연세아란산부인과, 하남시산부인과, 하남산부인과

임산부의 날, 산모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가장 안전하고 편안한 출산 방법은?

작성일 : 2020-11-13 09:19 작성자 : 최정인

ⓒ사진 대한의료신문 연세아란산부인과 외경
 
 
시대가 변하면서 우리나라 산모들의 분만법도 다양해졌다. 예전에는 산모가 병원 침대에 누워서 같은 자세와 방법으로 출산을 했다면 현재는 각 산모에게 맞는 분만법을 선택해 아기를 낳을 수 있게 되었다.

특히 태아는 세상 밖으로 나오면 엄마의 자궁 속과는 다른 환경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해할 수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산모들이 태아에게 가장 좋은 분만법이 무엇인지를 고심하며 출산 방법을 알아본다.

태아를 위한 편안한 분만법으로 대표적인 것은 르봐이예 분만이다. 1930년 프랑스 르봐이예 박사에 의해 창안된 것으로 감각이 예민하게 발달된 신생아에 대한 배려를 최우선으로 한다. 이 때문에 태어나는 순간 신생아가 느끼는 시각(조명), 청각(소리), 촉각(온도), 후각(냄새) 등을 자궁 내 환경과 비슷하게 맞추는 데 중점을 둔다.

르봐이예 분만은 산모의 자궁과 비슷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30lux의 어둡고 조용한 분위기를 조성해 준다. 또 아기들은 자궁문을 나오면서 탯줄 호흡과 폐호흡을 동시에 하는데, 폐로 산소를 받아들이는 것이 익숙해지면 탯줄의 혈액순환은 멈추게 된다. 이 때문에 태맥이 멈춘 후에 탯줄을 잘라 주어 아기가 받는 스트레스를 줄이면서, 폐호흡을 익숙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가족이 함께하는 분만법으로 잘 알려진 것이 캥거루 케어 분만이다. 태어난 즉시 아기를 엄마 품에 안겨 주면 아기는 엄마의 심장 소리를 들으며 편안함을 느낀다. 여기에 아빠도 함께 참여하면 가족 간의 애착 형성에도 좋다. 그리고 출산 후 2시간 이내에 아기에게 젖을 물려 부드러운 손길에 안정을 취하도록 하면 모유 수유의 성공 가능성도 높이고, 아기의 인성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하남 연세아란산부인과 장정호 대표원장은 “르봐이예 분만과 캥거루 케어 분만 등은 산모와 아기 모두에게 안정감과 편안함을 주는 분만법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산부인
과를 선택할 때는 응급 상황에도 철저히 대비할 수 있는 전문의를 포함한 숙련된 팀이 있는 병원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전했다.
 
 
“ 저작권자 © 대한의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칼럼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