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법안

법률·법안

당국 "전체 고령층 850만명 상반기 접종"…문대통령 5∼6월 예상

작성일 : 2021-02-18 16:07 수정일 : 2021-02-18 16:08 작성자 : 최정인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정부가 오는 26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개시하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일정상 5∼6월께 백신을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경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예방접종관리반장은 1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고령층 접종과 관련해 "장애인, 노숙인 같은 생활시설이나 이용시설에 계신 분들, 일반 65세 이상 어르신들도 상반기 중에 접종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 반장은 특히 "정부 요인이라고 하더라도 접종 순서에 따라 접종받는 것이 원칙"이라며 "대통령님과 정부 주요 인사들도 일반 국민과 동일하게 자신의 연령대에 맞는 일정의 접종을 받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당국이 지난달 발표한 전체 접종 계획에 따르면 65세 이상 고령자는 5월부터 가장 나이가 많은 초고령층부터 순차적으로 접종을 받게 된다. 65세 이상 고령층은 850만여명으로, 올해 68세인 문 대통령의 경우 65세 이상 그룹 중에서도 후순위에 속한다.

 

다만 정 반장은 "접종 참여 분위기 조성을 위해 솔선수범하는 게 필요하다면 향후에 그 부분은 논의가 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해 여지를 뒀다. 상황에 따라 접종 시점이 달라질 수도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정 반장은 이어 2∼3월 1차 접종계획에서 빠진 요양병원·요양시설 입소자와 종사자 중 65세 이상 고령층의 경우 4∼5월께 접종받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이들은 4∼5월 사이에 들어오는 다른 백신으로도 접종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요양병원·요양시설 고령층은 애초 최우선 접종 대상이었으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고령층 '접종 효과' 논란으로 인해 보류된 만큼 다른 일반 고령층보다는 먼저 백신을 맞을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정 반장은 하반기 접종의 '주력 백신'이 될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국내 공급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일각의 전망에 대해서는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백신공동구매 국제 프로젝트)를 통한 화이자 물량도 2월 말∼3월 중에 들어온다"며 "상반기에도 추가적으로 일찍 도입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정 반장은 11월까지 집단면역 형성을 완료한다는 목표에 대해서는 "최대한 기간을 맞춰서 계획대로 집행될 수 있게 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국내 백신 접종을 위해 기다리고 있는 65세 이상 고령자들의 경우 바로 접종을 받겠다는 경우와 좀더 시일을 보겠다는 상반된 의견을 표하는 시민들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저작권자 © 한국뉴스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