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

보건·복지

수족구병 환자 증가 지속, 예방수칙 준수 재당부!

수족구병 발생 큰폭 증가(25주 40.5명 → 27주 66.7명)

작성일 : 2019-07-15 10:49 작성자 : 메디컬코리아뉴스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 메디컬코리아뉴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최근 수족구병 환자발생이 큰 폭으로 지속 증가함에 따라, 감염 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해 수족구병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줄 것을 거듭 당부하였다.
수족구병 발생 큰폭 증가(25주 40.5명 → 27주 66.7명)했다. 수족구병이 의심(발열, 물집(입안, 손, 발))되면 의료기관에서 진료받아야하며, 외출 후, 배변 후, 식사 전․후, 기저귀 교체 전․후 손씻기의 생활화해야 한다고 전했다.


수족구병이란  콕사키바이러스나 엔테로바이러스 등 장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열 및 입안의 물집과 궤양, 손과 발의 수포성 발진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특히 영유아에서 많이 발생하며, 감염된 사람의 분비물(침, 가래, 콧물, 수포의 진물 등) 또는 대변 등을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 전파된다.  전국 100개 의료기관이 참여한 수족구병 표본감시 결과, 수족구병 의사환자수는 19년 25주(6.16~6.22) 40.5명(외래환자 1,000명당), 26주(6.23~6.29) 52.9명, 27주(6.30~7.6) 66.7명으로 지속 증가하였고, 국내 수족구병 의사환자 발생 중 최고수준으로, 특히, 0-6세 발생(77.5명)이 높았다고 밝혔다.

 

수족구병 표본감시결과 확인방법은 질병관리본부 감염병포탈 홈페이지(http://www.cdc.go.kr/npt) → 소식지 → 감염병표본감시 주간소식지(매주 목요일 17시 이후)에서 확인 할수있다. 수족구병은 예방백신이 없어 예방 및 전파 방지를 위한 최선의 방법은 올바른 손씻기 등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다.  증상 발생 7~10일 이후 대부분 자연히 회복되나, 일부 환자에서는 고열, 구토, 마비증상 등이 나타나는 뇌막염, 뇌실조증, 뇌염 등 중추 신경계 합병증과 심근염, 신경원성 폐부종, 급성 이완성 마비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발열, 입안의 물집, 손과 발의 수포성 발진 등 수족구병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히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수족구병은 발생 예방 및 전파 방지를 위해 예방수칙를 반드시 준수하고, 영유아에게 많이 발생하는 감염병이므로 집단생활을 하는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서는 아이를 돌보기 전과 후에는 손씻기, 장난감과 같은 집기 청결히 관리하기 등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강조하였다. 아울러, 키즈카페, 문화센터, 수영장 등 어린이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도 소독 등 청결관리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 수족구병 예방 수칙 >


◇ 올바른 손 씻기
∘흐르는 물에 비누나 세정제로 30초 이상 손씻기
∘외출 후, 배변 후, 식사 전·후, 기저귀 교체 전·후
∘특히 산모, 소아과나 신생아실 및 산후조리원, 유치원, 어린이집 종사자

◇ 올바른 기침예절
∘옷소매 위쪽이나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기침하기

◇ 철저한 환경관리
∘아이들의 장난감, 놀이기구, 집기 등을 소독하기<붙임 2 참조>
∘환자의 배설물이 묻은 옷 등을 철저히 세탁하기

◇ 수족구병이 의심되면 바로 병의원에서 진료 받고, 등원 및 외출 자제하기

 

“ 저작권자 © 매디컬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