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건강칼럼

화이자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 치료 환자 92% 사흘 내 호전

62%가 이상반응 호소…6%는 이상 반응으로 치료 중단

작성일 : 2022-01-18 15:18 작성자 : 최정인

화이자의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이스라엘 일간 예루살렘 포스트가 17일(현지시간) 보도한 바에 따르면 화이자 사(社)의 경구용(먹는)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를 처방받은 확진자 대다수가 사흘 이내 증상이 호전됐다.

이스라엘 의료관리기구(HMO)인 마카비는 지금까지 팍스로비드 치료를 받은 자체 회원 850명을 조사해 이와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마카비에 따르면 팍스로비드 복용자 중 60%는 하루 만에, 92%는 사흘 만에 열이 내리는 등 증세가 호전됐다.


다만, 팍스로비드 복용자 중 62%가 크고 작은 이상 반응을 호소했으며 이 중 3분의 1가량은 입에서 쓴맛(bitter metallic taste)이 났으며, 18%는 설사. 11%는 미각상실, 4%는 두통을 호소했다. 특히 팍스로비드 처방을 받은 환자 중 6%는 이상 반응 때문에 치료를 중단했다.

팍스로비드 치료 후 사망자는 아직 보고되지 않았다. 마카비의 팍스로비드 치료 제안을 받은 사람중 25%는 거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스라엘 보건부의 자료에 따르면  3명 중 약 1명(2,376명 중 753명)꼴로 팍스로비드 치료를 거부했다.

미카비의 미리 미즈라히 레우베니 박사는 “조사 결과는 팍스로비드 치료의 효능 등을 입증했다”며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중 팍스로비드 치료에 적합한 모든 사람에게 이 약을 권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스라엘은 지난달 팍스로비드 긴급 사용 승인을 내리고 첫 물량을 인도받았으며, 지난 9일부터 고위험군 환자에게 처방을 시작했다.

화이자는 2,250명의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을 진행해 증상이 나타난 지 3일 이내의 경증 환자에게 투약할 경우 입원 및 사망 확률을 89% 낮춘다고 밝힌 바 있다. 화이자는 임상에 참여한 환자 중 병원 치료를 받은 비중은 1% 미만이며 30일의 임상기간 동안 사망자는 없었다고 전했다.
 

“ 저작권자 ⓒ 퍼스널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