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병원

의원·병원

이젤치과, 오산치과, 오산임플란트

제 3의 치아 임플란트, 정확한 진단과 안전한 시술이 관건

작성일 : 2021-03-26 10:41 수정일 : 2021-03-26 10:44 작성자 : 조현진

사진 이젤치과 조정훈 대표원장

 

평균수명이 올라감에 따라 ‘100세 시대가 다가왔다. 노후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는데, 그 중 건강한 치아는 장기적으로 삶의 질을 좌우할 정도로 건강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신체가 노화됨에 따라 치아 또한 기능이 자연스레 퇴화한다. 뿐만 아니라 외상이나 사고 혹은 선천적, 후천적 질환으로 인해 치아를 유실하는 경우가 더러 발생한다.

 

치아가 사라지면 일상생활에 치명적인 불편함을 겪게 된다. 음식 섭취 또는 발음에 어려움을 겪는 등의 문제부터 추가적인 주변 치아의 잇몸 질환 등의 문제까지 야기될 수 있다.

치아 배열은 유기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치아가 소실된 상태 즉, 빈 공간을 그대로 방치하게 된다면 맞물려있던 기존 치아가 밀려 배열에 악영향을 주게 된다. 또한 빈 공간에는 음식물이 쉽게 끼어 충치 및 잇몸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와 더불어 잇몸 뼈가 천천히 흡수되어 치주조직이 전체적으로 내려앉게 되는 결과에까지 이를 수 있다.

 

이러한 치아 상실을 보완하는 방법 중 하나가 임플란트이다. 임플란트 치료는 치아를 대체하는 보철물을 심는 방법으로, 치아 기능을 회복하고 심미적인 효과도 함께 누릴 수 있다. 과거 높은 가격으로 인해 부담스럽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최근 의료 기술과 첨단 장치 발달로 비용 부담이 감소해 환자들에게 치료 문턱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 또한 만 65세 이상의 고령자는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3의 치아라고 불리는 만큼 임플란트는 치아의 본 감각과 기능을 대신할 수 있으며, 그 외관 또한 흡사하다. 가장 위에 드러나는 크라운, 중간 지지대인 지대주, 가장 아래 뿌리 쪽 인공치근 픽스쳐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자연치아 모양과 유사한 만큼 심미적인 만족감도 높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크라운이나 브릿지 같은 인접치아에 손상을 입히는 방법 없이도 가능하기 때문에 인접치아를 보존할 수 있다. 이러한 이점 덕분에 대량의 치아를 상실한 경우에도 틀니 대신 임플란트로 치료 받는 사례가 늘고 있다.

 

임플란트는 반영구적인 특성을 가지며 관리에 따라 사용 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 자칫 관리를 소홀히 했다가 잇몸 뼈까지 염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주위염이라고 하는데 임플란트 주변을 둘러싼 잇몸, 그리고 임플란트를 고정시킨 잇몸 뼈에 생기는 염증을 말한다. 주위염이 심해지는 경우 임플란트를 제거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시술 후에는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치아와 잇몸은 한 번 기능을 잃으면 다시 자연복구 되기 어려운 신체부위이기에 더욱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지난 20년간 72000여 건의 수술을 진행한 오산 이젤치과의원 조정훈 원장(의학박사)

임플란트는 치아의 형태 및 기능 복원에 도움을 주는 치료방법이다. 인체에 무해한 재료를 사용하여 치아의 뿌리 역할을 하는 매식체를 심고 그 위에 인공 치아를 복원시키는 형태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한 치료 과정과 주기적인 정기검진이다. 환자마다 다른 뼈 상태, 밀도를 정확하게 측정하여 개인별 알맞은 치료 계획을 세워야한다. 환자는 풍부한 경험을 가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치고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 그리고 22년간 지역사회에서 오랜 기간 신뢰와 믿음을 갖고 환자들을 관리하는 치과의 선택도 중요하다 고 했다.

 
“ 저작권자 ⓒ 대한의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