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병원

의원·병원

이앤이치과, 이수역치과, 이수역교정치과, 이수역치아교정

치아교정, 정확한 개별진단 위해 전문의 숙련도가 중요

작성일 : 2021-04-02 11:11 작성자 : 조현진

사진 이앤이치과교정과치과 이상빈 원장

 

치아의 기본 역할은 음식물을 씹어 잘게 분리하여 소화가 잘 되게 하는 것이다. 매일 사용하는 신체 부위이기 때문에 원활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유지하는 것은 평생에 달렸다고 볼 수 있다.

 

치아의 불규칙한 배열로 인해 교합이 맞지 않으면 음식을 씹는데 문제가 생기는 것은 물론, 발음이 새는 등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겪는다. 일부 치열이 틀어지는 경우 주변 치아에까지 영향을 끼치게 된다. 장기화될 경우 돌출, 주걱턱 등의 부정교합으로 나타나며 턱 관절 질환이나 안면비대칭으로 발전할 수 있다.

 

치아배열은 심미적인 역할 뿐만 아니라 발음 및 구강 위생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므로 이를 올바르게 교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바른 치아 배열이라고 함은 개인마다 구강구조 및 턱 관절과의 균형에 따라 달라진다. 치아 교합관계는 턱관절 건강과 관련이 있으며 교정치료를 진행할 때 또한 이를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교정 치료는 성장기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대에서 많이 하고 있지만, 흔하게 하는 만큼 제대로 된 치과 선택이 필요하다. 단순히 겉으로 드러나는 배열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얼굴형과 이목구비와의 균형을 잘 맞추어야 만족스러운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주로 성장기에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는 인식이 있지만 개인마다 구강구조 및 턱 관절과의 발달 정도에 따라 치료 적기는 달라질 수 있다. 각자 다른 구조 특성 상 전문의의 충분한 임상 경험과 개인별 상황에 맞는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교정치료는 치과 내에서도 교정전문과로 분리되어 있으며 전문 치과가 따로 운영되는 만큼 전문성이 상당히 요구되는 부분이다.

 

교정치료 장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브라켓과 철사로 이루어진 메탈교정장치를 이용한 방법이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생활 속에서 미관상 보기 좋지 않아 환자 입장에서 부담스러워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최근 의료기술 발달로 심미성까지 고려한 다양한 장치들이 개발되어 환자의 개인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세라믹 장치, 투명 교정, 설측 교정이 이에 해당한다. 심미성 기준으로 우수하게 개발된 장치이지만 각 기능면에서 조금씩 차이가 때문에 치아 상태에 따라 선택 범위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치아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전문의와 상담 후에 예산을 함께 고려하여 합리적으로 선택해야 한다.

 

이앤이치과교정과치과(이수역) 이상빈 원장은 치아교정은 비교적 오랜 기간 장치를 부착하며 진행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이 때문에 여러 케이스를 다루어 본 전문의의 숙련도와 경험에 비춘 노하우가 중요하다. 또한 환자 개개인에 맞는 체계적인 진료를 위해 최첨단 장비와 시스템을 갖춘 곳을 선택해야 한다. 교정치료를 시작하기로 결정 했다면, 정해진 개인 진료 스케줄을 철저하게 지키고 치과에서 권장하는 방법에 따라 관리하는 개인적인 노력이 병행되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 저작권자 ⓒ 대한의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의원·병원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