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병원

의원·병원

화이트플러스치과, 신당역치과, 신당역임플란트

제3의 치아 임플란트, 개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해야 만족도 높아져

작성일 : 2021-04-07 16:55 작성자 : 조현진

 

사진 신당역 화이트플러스치과 김경민 원장

 

의학 기술이 발달하면서 기대 평균수명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 신체가 노화하는 과정을 받아들이며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 등의 삶의 질에 대한 물음이 던져지고 있다. 의식주 중에 생활을 위해 건강한 치아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치아에 문제가 생기면 음식 섭취와 발음 등의 주요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치아 건강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가족력, 사고 등 다양한 요인이 있지만 고령층으로 갈수록 치아 탈락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빠르게 치료 받아야 한다. 대표적으로 임플란트시술 방법이 있다. 과거에는 대량의 치아가 소실되는 경우 틀니로 대체하였지만, 의료 기술이 발전하면서 자연 치아와 비슷한 기능을 할 수 있는 방법이 고안된 것이다. 이전에는 시술비용이 높아 대중화 되지 않았지만, 계속되는 첨단 장치 발전으로 인해 가격 부담이 많이 줄어들었고 수요층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가장 비슷한 기능과 형태로 복원하는 치료이다. 잇몸뼈에 픽스쳐를 박아 지주대로 연결하여 그 위에 치아와 비슷한 모양으로 크라운을 씌우는 방법이다. 치료 기간은 보통 2~3 개월이며 상태에 따라 6개월 이상 소요되기도 한다. 외관상 자연치와 유사하여 심미적인 만족도가 높으며 틀니에 비해 기능 또한 우수하여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주로 고령층에서 많이 받는 시술로 알려져 있지만, 치아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젊은 연령대 층에서도 흔히 진행되는 있는 치료이다. 현재 건강보험은 만 65세 이상의 고령층에만 적용 가능하다.

 

임플란트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더 이상 기능하지 못하는 치아를 발치하고 즉시 식립하는 즉시 식립 임플란트, 뼈가 부족한 경우 이식을 통해 보완하여 진행하는 뼈이식 임플란트, 통증을 최소화 하는 무절개 임플란트 등이 있다. 그 외에 틀니의 단점을 보완하고 남은 치아 수가 아주 적은 경우 진행하는 임플란트 틀니 방법도 있다. 환자 상태에 따라서, 또 각 치료방법 마다 장점과 특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숙련도 높은 담당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

 

임플란트 기술 발전 정도가 높아지기는 했으나 그만큼 신중하게 고려하여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간혹 가격 혜택이 우선순위가 되어 병원을 잘못 선택한다면 부작용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구강과 관련된 특히, 치아와 잇몸은 기능이 손상되면 자연 복구되기 힘들기 때문에 신중한 치과 선택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화이트플러스치과(신당역) 김경민 원장은 임플란트를 심는 것은 10분 내외로 짧게 걸릴수도 있지만, 문제가 생겨 임플란트를 제거하는 술식은 1시간 이상이 걸리는 대수술이 될 수도 있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임플란트를 식립할 때 본인상태를 정확히 알고 수술에 들어갈 수 있도록 충분한 사전 설명과 사후 관리 내용까지 꼼꼼히 챙겨주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또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임플란트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도 더러 있기 때문에, 당뇨 및 고혈압 같은 질환을 앓고 있거나 골다공증약등을 장기간 복용시 반드시 의료진에게 사전에 알려야 한다. 아울러 시술을 받았다면 잇몸에 염증이 생기지 않게 지속적으로 사후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임플란트는 영구적이지 않기 때문에 개인적인 노력이 함께 따라야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행복한 식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 저작권자 ⓒ 대한의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의원·병원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