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병원

의원·병원

치아교정, 병원 선택 시 주의해야 할 사항

작성일 : 2021-09-30 13:38 작성자 : 조현진 (kmaa777@naver.com)

철산역 서울삼성치과 안창선 대표원장


정상교합이란 치열이 가지런하고 어금니와 앞니 교합이 기능적이면서, 치아와 얼굴의 모양이 조화를 이루는 경우를 말한다. 부정교합은 정상교합이 아닌 모든 경우를 말하며, 우리나라에서 부정교합의 빈도는 75% 정도나 된다. 부정교합이 있는 환자는 음식물을 섭취할 때 씹는 기능이 불안정하거나, 외관상 어색한 얼굴형을 가질 수 있다.

치아는 타인과 얘기를 나누거나 웃을 때 가장 먼저 드러나는 신체 부위로,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이다. 부정교합으로 인해 자신감 저하, 저작 기능 저하, 소화 기능 불량 등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많은 사람이 치아교정을 고민하고 있다. 


치아교정은 삐뚤어진 치아를 가지런히 하는 것부터 성장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골격성 부정교합을 바로잡아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 방법으로, 구강 조직 및 얼굴 모양의 건강하고 아름다운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교정 기간은 짧으면 1년 반에서 길게는 2년에서 2년 6개월까지 소요되기도 한다.

치아교정을 위해 병원을 선택할 때는 단순히 가격이 저렴하고 후기가 많은 곳으로 쉽게 결정하기보다 신중히 생각해야 한다. 개인마다 구강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맞춤 치료가 가능한 치과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또, 시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는지, 정품 재료를 사용하는지, 어떤 장비를 이용하는지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또하나, 교정장치 장착 후에는 구강위생 관리가 어려워지므로, 교정치료중에 충치나 치주염이 빈번히 발생한다. 교정치료 기간동안 이러한 구강질환의 예방 및 치료도 같이 케어할 수 있는 보철과 또는 치주과 전문의가 같이 상주하는지도 교정치료를 위한 병원 선택에 있어 고려해야 한다.
 

“ 저작권자 ⓒ 한국뉴스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의원·병원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