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인터뷰

이수역치과, 사당치과, 총신대입구역치과, 이앤이치과, 성인치아교정, 이앤이치과교정과치과의원

치아교정 성인들도 가능할까?

작성일 : 2020-03-02 11:53 작성자 : 최정인


ⓒ사진 메디컬코리아뉴스 이앤이치과 이상빈 대표원장

 

치아교정은 튀어나온 입을 넣고, 삐뚫어진 치아를 바로 잡아 얼굴의 대칭을 맞추고 치열을 고르게 만들어 주는 치료로 이르면 초등학생부터 청소년기까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치과를 방문하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 치아교정은 부정교합의 정도의 따라 다르지만 성장이 멈추기 전에 시작하는 것이 좋고 영구치가 거의다 올라올 시기의 나이일때가 가장 좋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성인이 되어 3040대가 되어서 치아교정이 의미가 없다는 것은 아니다. 성인도 충분히 효과적인 치아교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평균수명이 증가한만큼 성인교정은 노년기질환과 치아살실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미용의 목적으로도 치아교정을 할수 있지만 30대 이후 치아가 갑작스럽게 벌어졌거나 앞니가 삐뚤어지는 등 갑작스러운 치열의 변화가 발생되었을 때 교정치료를 고려해볼수 있다.

 

 

이미 자리를 잡은 성인치아의 경우 부정교합이 심하거나 치열이 고르지 못하면 음식을 씹어도 저작능력을 떨어질수 있기에 잇몸이 약해지고 치주질환도 많이 발생하여 신경치료까지도 해야되는 상황이 발생되기 때문에 더 많은 치료비용이 나가기도 한다.

 

 

치료기간은 나이가 들면서 잇몸뼈세포의 활성이 더뎌져 소아,우년기 치아교정에 비해 조금더 길어지는 단점이 있다. 또한 당뇨, 고혈압과 같은 내과질환이 있으면 부작용을 일으키기에 충분한 검진과 상담을 통해 알아둬야 하는 것은 필수이다.

 

 

직장생활과 사회생활로 눈에 띄는 교정장치가 어려울 경우엔 치아 안쪽에 장치를 붙이는 설측교정, 투명한 교정장치를 이용하는 투명교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또한 너무 바빠 치과에 방문이 어려운 사람들도 있는데 자가결찰방식으로 치료기간을 일반교정에 비해 3~6개월 정도 단축 하는 방법도 있다.

 

이수역치과 이앤이치과 이상빈대표원장은"30대 이상 성인들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치아교정은 빠를수록 좋지만 무리한 교정은 오히려 부작용을 일으킬수 있기에 의료진의 충분한 상담과 진찰을 통해 계획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 저작권자 © 메디컬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