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인터뷰

수원치과, 수원임플란트, 백성병원치과, 백성병원

임플란트의 건강보험적용의 혜택과 치료의 중요성

작성일 : 2020-03-18 17:01 수정일 : 2020-04-13 11:49 작성자 : 최정인

ⓒ사진 메디컬코리아뉴스 백성병원치과 내부

치주 질환이나 노화, 사고로 인하여 영구치를 잃고 치과를 방문하게 되면 임플란트 시술을 하곤 한다. 임플란트는 치료의 난이도가 높아 전문지식이 없는 의료진에게 치료를 받게 되면 재수술을 한다거나 잇몸에 2차 감염도 발생될 수 있어 환자로서는 잘 알아보고 충분한 상담을 나눈 뒤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과잉진료나 치료의 가격대가 맞는지 확인할 수 없기에 조금 더 신경 써서 알아봐야 한다.

 

 

이처럼 치료 비용이 비싸다 보니 건강보험공단에서는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임플란트 시술을 치료를 받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이 본인 부담률을 기존의 50%에서 30%로 대폭 낮추기로 결정했다. 다만 대상자는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만 65세 이상의 중장년층들 중 무치악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며, 한 사람당 평생 2개까지 임플란트의 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다. 그렇기에 우리 부모님들, 중장년층 세대에는 꼭 필요한 보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렇기에 만족스러운 임플란트 식립을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요구된다. 첨단 3D CT 장비를 이용해 환자 개개인의 해부학적 구조물을 미리 파악하고 식립 위치, 각도, 깊이 등을 고려한 뒤 수술을 진행하면 다양한 리스크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진 메디컬코리아뉴스 백성병원치과 내부

 

임플란트는 우수한 장점과 보험 적용의 확대로 대중화되었지만 더불어 만족스러운 임플란트 치아 식립을 하기 위해선 우선 정확한 진단과, 첨단 장비를 이용하여 환자의 구조물을 미리 파악하고 식립 위치, 심미성 등을 고려한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임플란트는 여전히 높은 수준의 의료기술이 필요한 치과 치료이기 때문에 신중히 선택해야만 한다.

 

사전에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받아야 하며 정밀한 검사를 통해 잇몸뼈가 충분한지, 평소에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이 있는지 등의 여부를 확인하여 수술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또한, 단지 저렴한 비용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정품 재료를 사용하는지, 수술 후 사후관리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충분히 검토해봐야 한다.

 

수원 인계동에 위치한 백성병원치과 심재희 원장은 "신중하지 못한 임플란트 수술은 기대수명을 낮출 뿐 아니라 과잉진료, 부작용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비용보다는 임플란트 수술을 담당하는 숙련된 전문의인지, 생체 친화성이 높은 보철물을 사용하는지, 1:1 맞춤형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는지 등을 고려해 임플란트 치과를 선정하는 것이 현명하다."라고 전했다.

 

“ 저작권자 © 메디컬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