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칼럼

es의원, 신촌 es의원, 신촌 여드름 치료, 여드름 흉터

여드름 자국, 조기 치료로 고민 해결할 수 있어

작성일 : 2021-07-23 14:28 작성자 : 조현진

신촌 es의원 박상혁 대표원장

 

 

여드름은 막힌 털구멍(개방 면포와 폐쇄 면포), 뾰루지, 깊은 종기(낭종 또는 결절)들을 말한다. 보통 사춘기 때 많이 발생해 20대 중반 즈음부터 소실되는 경우가 많지만, 20세 이후에 들어서 성인 여드름이 발병되기도 한다. 따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수년 후에 사라지기도 하지만 치료하지 않을 경우 영구적인 흉터를 남길 수 있어 미용적인 문제가 되기 쉽다. 여드름은 주로 볼과 이마 등 얼굴에 가장 많이 생기지만 등이나 가슴, 목 등과 같이 피지샘이 발달한 어느 신체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여드름을 가리기 위해서 마스크를 쓰거나 화장을 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는 여드름 자국과 흉터를 생기게 할 수 있으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다. 여드름의 발생 원인은 노폐물로 인한 모공 막힘, 과도한 스트레스, 염증반응 등으로 다양하고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로 인한 호르몬 변화로 여드름이 생기기도 한다. 여드름을 설명하려면 피지선과 피지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한다. 피지선은 여드름이 흔히 발생하는 얼굴, , 가슴 부위에 많이 존재한다. 피지선은 모낭이라 불리는 모발을 포함한 관과 연결되어 있으며, 이들 피지선에서 피지라 불리는 기름 물질이 생성된다. 정상 상태에서 이 피지는 모낭의 열린 부분을 통해 피부 밖으로 배출되지만, 피지 분비가 많아지면 피지가 모낭의 내벽을 자극하여 내벽 세포가 더 빨리 탈락하게 만들고, 이 탈락한 세포들은 엉겨서 모낭의 구멍을 막게 된다. 이것이 여드름의 기본 병변인 면포(comedone, 모낭 속에 고여 딱딱해진 피지)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여드름으로 인한 흉터는 사람의 자신감을 떨어트리고, 첫인상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떨어진 자신감은 심하면 우울증이나 공황장애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여드름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병원을 찾아가 도움을 받는 것이 현명하다. 특히 성인 여드름은 사춘기 여드름과 달리 여성에게 주로 3배 이상 많다. 사춘기 여드름과 달리 턱과 입 주위에 많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고, 계절에 관계없이 발생한다.

 

여드름 흉터는 여드름을 방치해서 염증이 심해지거나, 잘못 짜서 피지가 피부 안쪽으로 터지면 피부가 울퉁불퉁하게 튀어나오게 되는 것을 말한다. 또한 패인 흉터(볼록 흉터, 오목 흉터)가 생기게 된다. 여드름 흉터는 다른 흉터에 비해 흉터 가장자리가 매우 날카롭고 깊이 패어 있어, 그 바닥이 피부 아래 지방층까지 연결되어 있는 경우도 많다. 그만큼 피부 손상이 광범위하며 흉터끼리 서로 연결되어 있는 예도 흔하다.

 

여드름 흉터의 일부로 피부조직 변형이 없는 여드름 자국은 여드름이 생겼던 부위의 색소침착이 생긴 유형으로 붉거나 거무스름하게 남게 된다. 붉은 여드름 자국은 염증성 여드름의 마지막 단계이므로 6개월 정도 지나면 자연재생이 가능하고, 이때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깊은 여드름일수록 짙은 자국이 남을 수 있는데, 이는 대부분 염증성 여드름의 후유증이며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여드름 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새로운 여드름의 발생을 막는 것이다. 여드름이 좋아지는 데는 시간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 6~8주간 여드름 치료를 꾸준히 했음에도 불구하고 여드름이 좋아지지 않는다면 치료 방법을 변경하는 것이 좋다.

 

여드름 흉터 치료에는 대표적으로 약물치료, PDT 광역동 치료 등이 있다. 약물치료는 먹는 항생제, 피지 억제제로 여드름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피지 분비를 감소시킨다. PDT 광역동 치료는 여드름 원인균을 파괴한다. 또 염증성 여드름을 치료하고 피지 분비를 감소시켜 여드름 재발률을 낮추며, 중등도 여드름과 재발성 여드름 치료에 높은 효과를 보이고 있다. 스킨 스케일링도 여드름 치료에 효과가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스케일링에는 아쿠아 필링, 제스터 필링, 알라딘필링이 있다.

 

신촌에 있는 ES의원 박상혁 대표원장은 여드름 흉터는 대부분 염증성 여드름 때문인 경우가 많다. 붉거나 갈색인 여드름 자국은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시술 경험이 많고, 1:1 맞춤 진료를 해주는 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현명하다.”라고 전했다.

 

신촌 피부과 이에스의원의 여드름 흉터 프로그램은 개개인의 흉터 크기와 깊이 등을 자세히 진단해 한 가지의 치료법이 아닌 여러 가지 치료법을 병행하여 여드름 흉터를 집중치료할 수 있는 프리미엄 흉터 프로그램이다. 레이저 시술 이외에도 새 살이 차오르게 돕는 크로스 흉터 복원술, 빠른 재생을 돕는 DNA 세포치료를 병행하여 치료를 받을 수 있다.

 
“ 저작권자 ⓒ 대한의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